신생아 필수 예방접종 지원내용
본문 바로가기
유용한 정보

신생아 필수 예방접종 지원내용

by 넌 계획이다 있구나! 2021. 1. 18.

정부는 신생아를 비롯한 영유아의 예방접종률을 높이고 가정의 양육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국가에서 권장하는 예방접종, 즉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을 지정하고 이에 대한 접종비용을 지원하는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◇ 지원 내용

 

☞ 만 12세 이하의 모든 어린이는 2014년 1월 1일부터 지정 의료기관에서 받은 무료접종 대상 백신 접종비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☞ 무료접종 대상 백신(17종)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∙ BCG(피내용), B형간염, DTaP(디프테리아/파상풍/백일해), Td(파상풍/디프테리아), Tdap(파상풍/디프테리아/백일해), IPV(폴리오), DTaP-IPV(디프테리아/파상풍/백일해/폴리오), DTaP IPV/Hib(디프테리아/파상풍/백일해/폴리오/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), Hib(b형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), 폐렴구균, MMR(홍역/유행성이하선염/풍진), 수두, 일본뇌염(불활성화 백신), 일본뇌염(약독화 생백신), A형간염, HPV(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), IIV(인플루엔자)

 

※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는 백신(로타바이러스 감염증 등)의 접종비용은 전액 본인이 부담합니다.

 

 

 

 

국가 필수예방접종 실시

 

 

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

 

정부는 신생아를 비롯한 영유아의 예방접종률을 높이고 가정의 양육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국가에서 권장하는 예방접종, 즉 국가필수예방접종 대상을 지정하고 이에 대한 접종비용을 지원하는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(「모자보건법」 제10조제1항, 「모자보건법 시행령」 제13조제1항제4호, 「모자보건법 시행규칙」 제5조, 「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」 제24조, 제64조제2호·제3호, 제66조, 「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」 제20조제1항 및 제27조).

 

지원 내용

 

만 12세 이하의 모든 어린이는 2014년 1월 1일부터 지정 의료기관에서 받은 무료접종 대상 백신 접종비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 다만,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는 백신(로타바이러스 감염증 등)의 접종비용은 전액 본인이 부담합니다.

 

2019년 무료접종 대상 백신(17종)은 다음과 같습니다(질병관리본부, 『어린이가 건강한 대한민국 만들기 어린이 예방접종 보호자 가이드 』, 2019년, 6쪽).

 

BCG(피내용), B형간염, DTaP(디프테리아/파상풍/백일해), Td(파상풍/디프테리아), Tdap(파상풍/디프테리아/백일해), IPV(폴리오), DTaP-IPV(디프테리아/파상풍/백일해/폴리오), DTaP IPV/Hib(디프테리아/파상풍/백일해/폴리오/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), Hib(b형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), 폐렴구균, MMR(홍역/유행성이하선염/풍진), 수두, 일본뇌염(불활성화 백신), 일본뇌염(약독화 생백신), A형간염, HPV(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), IIV(인플루엔자)

 

※ A형간염, Hib, 폐렴구균, HPV, 인플루엔자 백신의 경우에는 지원연령이 다르므로, A형간염, Hib, 폐렴구균, HPV, 인플루엔자 백신의 지원연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<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-예방접종 길잡이-국가 예방접종 사업 소개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>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예방접종의 실시 대상 및 표준접종시기

 

예방접종의 실시 대상 및 표준접종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[「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」(질병관리본부 고시 제2019-1호, 2019. 2. 14. 발령·시행) 별표 1].

 

 

1. 결핵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생후 1개월 이내에 1회 접종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2. B형간염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신생아 및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생후 0, 1, 6개월에 3회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√ 다만, 모체의 B형간염 표면항원 결과가 양성이거나 검사결과를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① 모체가 B형간염 표면항원 양성인 경우: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 및 B형간염 백신 1차 접종을 출생 직후(12시간이내) 각각 다른 부위에 실시할 것을 권장합니다. 2, 3차 접종은 생후 1, 6개월에 실시합니다.

 

② 모체의 B형간염 표면항원 검사 결과를 알지 못하는 경우 : B형간염 백신 1차 접종을 출생 직후 (12시간 이내)에 실시하고, 모체의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밝혀지면 가능한 빠른 시기(늦어도 7일 이내)에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을 백신접종과 다른 부위에 접종합니다. 이 후 B형간염 2차와 3차 접종은 생후 1, 6개월에 실시합니다.

 

 

 

3. 디프테리아·파상풍·백일해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생후 2개월, 4개월, 6개월에 3회 기초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√ 생후 15~18개월, 만4~6세, 만11~12세에 3회 추가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※ 기초접종 3회는 동일 제조사의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.

 

※ 표준접종일정

 

구 분

표준접종시기

접 종 간 격

백 신

기초

접종

1차

생후 2개월

최소한 생후 6주 이후

DTaP

2차

생후 4개월

1차접종후 4~8주 경과후

DTaP

3차

생후 6개월

2차접종후 4~8주 경과후

DTaP

추가

접종

4차

생후 15~18개월

3차접종후 최소 6개월 이상 경과후

DTaP

5차

만4~6세

-

DTaP

6차

만11~12세

-

Tdap 혹은 Td

 

 

4. 폴리오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접종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생후 2개월, 4개월, 6개월에 3회 기초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(단, 3차 접종은 생후 6~18개월까지 접종가능).

 

√ 만4~6세에 추가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5. 홍역·유행성이하선염·풍진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생후 12~15개월과 만4~6세에 2회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6. 일본뇌염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쥐 뇌조직 유래 불활성화 백신과 베로세포 유래 불활성화 백신은 생후 12~23개월 중 7~30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한 후, 12개월 뒤에 1회 더 접종하여 기초접종을 완료하고, 만6세와 만12세에 2회 추가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√ 햄스터 신장세포 유래 약독화 생백신은 생후 12~23개월에 1회 접종하고, 12개월 후 2차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7. 장티푸스

 

접종대상

 

√ 다음의 대상자 중 위험요인 및 접종환경 등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① 장티푸스 보균자와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(가족 등)

 

② 장티푸스가 유행하는 지역으로 여행하는 사람 및 체류자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Vi polysaccharide 백신은 만 2세 이상에서 1회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√ 경구용 생백신은 만 5세 이상에서 격일로 3회 투여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√ 장티푸스에 걸릴 위험에 계속 노출되는 경우에는 3년마다 추가접종 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8. 인플루엔자

 

접종대상

 

√ 다음의 대상자를 우선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① 만성폐질환자, 만성심장질환자(단순 고혈압 제외)

 

②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에서 치료, 요양, 수용 중인 사람

 

③ 만성간질환자, 만성신질환자, 신경-근육 질환, 혈액-종양 질환, 당뇨환자, 면역저하자(면역억제제 복용자),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~18세의 소아

 

④ 만성질환자, 임신부, 65세 이상 노인과 함께 거주하는 자

 

⑤ 생후 6개월~59개월 소아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매년 1회 접종을 원칙으로 합니다.

 

√ 단, 과거접종력이 없거나, 첫 해에 1회만 접종받은 6개월이상 9세미만의 소아에게는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, 이후 매년 1회 접종합니다.

 

 

9. 신증후군출혈열

 

접종대상

 

√ 야외활동이 빈번한 사람 등 개별적 노출 위험이 크다고 판단되는 사람 중 위험요인 및 접종환경들을 고려하여 제한적으로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1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, 2차 접종 후 12개월 뒤에 3차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10. 수두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생후 12~15개월에 1회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11.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생후 2개월, 4개월, 6개월에 3회 기초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√ 생후 12~15개월에 1회 추가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12. 폐렴구균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접종시기

 

√ 영유아의 경우 폐렴구균 단백결합 백신으로 생후 2개월, 4개월, 6개월에 3회 기초접종을 실시하고, 생후 12~15개월에 1회 추가접종 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13. A형간염

 

접종대상

 

√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표준접종시기

 

√ 생후 12~23개월에 1차 접종 후, 6~12개월(또는 6~18개월) 뒤에 2차 접종할 것을 권장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댓글